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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금진우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37 - 5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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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오감 전달 매체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실감 기술로 불리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술들이 정보 전달과, 교육, 오락은 물론 전시 공간에 까지 활용되고 있다. 실감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가상환경은 각종 전시 공간에서 중요하게 자리 잡았다. 디지털 시대의 영상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환경은 기존의 오브제 위주의 전시 형태에 큰 변화를 가져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중앙정부는 물론 각 지자체, 개인 전시 공간에 이르기까지 경쟁적으로 가상환경을 구축하고있다. 본 연구의 출발은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는 여러 전시 공간에서 전시 콘텐츠에 대한 관람객들의 기대 및 욕구와이를 충족하게 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이는 디지털을 바탕으로 한 실감 기술 체험이 어떻게 관람객들의 관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기존 전시와는 다른 공간을 갖게 되는 가상환경 기술을 활용한 전시 공간과 가상환경 전시가관람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그 결과 조사 대상 집단에서는 가상환경 체험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후 가상환경을 활용한 전시의 도입과 확대를 긍정적 방향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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