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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금보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이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0권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63 - 2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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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새로운 기술과 전파 수단으로 점차 전시 디자인에 적용되어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전시 체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이 기술은 아직 완전히 발전되지 않았다. 따라서 어떻게 메타버스플랫폼을 활용해서 예술 전시를 가상현실 기술과 융합할 수 있느냐가 미래 가상예술 전시 발전을 하는데 해결해야 할 과제다. 본 연구는 먼저 메타버스와 관련된 이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개념 및 기술을 소개하고, 기존의 메타버스 4가지 형태적 특징에 대해 메타버스 전시 디자인에 필수적인 2가지 핵심 요소인 '개성화'와 '공유성'을 제시하고 메타버스 전시공간 '4+2'의 다차원 평가체계를 형성하였다. 본 논문은 미래의 다원화 온라인 가상예술 전시를 기획과 운영방향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과 사례분석을 이용하여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메타버스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다음은국내외 대표적인 메타버스형 예술전시 사례를 선정하여 그에 대해 분석 및 평가하고, 그 전시형태의 서비스와운영방식에 대한 계획과 조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과 가상예술 전시 형태의마케팅 전략 그리고 가상예술 전시 플랫폼을 이용한 사용자 체험 설계와 연구에 대해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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