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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진 (연세대학교) 김소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29 - 3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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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전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전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나, 체험 측면에서는 물리적 전시 체험에 못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가상전시는 일반적으로 물리적 전시의 보조적 역할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가상기술 발전으로 인해 보다 독자적인 전시 체험이 가능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체험전시의 사용자경험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이론고찰을 통해 6개의 가상체험전시의 사용자 경험 평가 항목을 개발하고, 국내 가상체험전시를 분석하였다. 사용자 경험 평가항목은 information Interaction, 360 view, Virtual contents의 3개의 카테고리에서 6개의 사용자경험평가 질문을 수립하였고, 각 질문을 5단계로 평가하였다. 사례분석의 대상은 개별 플랫폼을 구축하여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접근 가능한 전체 국내 플랫폼 중에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플랫폼을 제외한, 4개의 서비스를 선정하고, 평가하였다. 그 결과 현재 가상체험전시 콘텐츠는 물리적 공간을 재현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으며, 3D환경에서는 낮은 사용성의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등 3D 공간에서의 사용자 경험 설계의 미흡함이 주요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연구는다음과 같은 제안점을 제시한다. 1) 실제 전시에서 제공되는 정보 외의 풍부한 정보의 제공, 2) 고해상도 이미지 촬영을 바탕으로 한 확대 기능 및 다각도 뷰의 지원, 3) 비선형적 관람을 위한 키맵, 컨텐츠 인덱스 등의 추가 기능 제공, 4)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 뷰어의 제공, 5) 3D공간에서의 사용성을 위한 인터랙션 가이드 제공, 6) 가상전시에서의 사용자 경험 증진을 위한 목표설정이다. 사용자를 고려한 기술의 적용을 통해 가상체험전시는 실제전시를 보완하면서도 독자적인 경험을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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