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철 (인하대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85 - 205 (21page)
DOI
10.22327/kei.2018.36.4.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ESD 교사연구회를 통해 개발된 수업모델을 SDGs와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프로그램 콘텐츠 맵을 개발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기개발된 ESD 수업모델의 교과, 주제, 학습목표, 활동내용 등을 분석하여 SDGs와의 연계성을 살펴보았다. 특히, 기 개발된 ESD 수업모델 프로그램을 사회문제해결형, 자연모사 기술 활용, 세계시민교육 연계 프로그램이라는 3개 주제로 범주화 하여 SDGs와의 연계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새롭게 SDGs-ESD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기 개발된 ESD 수업모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ESD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를 분석하여 SDGs와의 연계성을 검증하여 SDGs-ESD 성취기준과 매칭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콘텐츠 맵은 SDGs 연계 ESD 수업 실천의 확산을 위해 ESD 연구회 교사 등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제공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콘텐츠 맵은 기 개발된 ESD 수업모델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ESD 내용요소, SDGs 핵심목표를 보여주는 맵이기 때문에 학교 현장 교사의 SDGs 연계 ESD 수업 실천 및 확산을 도모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