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원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5 - 3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화 채색화 표현방법 탐색을 통해 성인의 예술적 자기표현 양상과 그에 대한 개인적 성취감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검토함으로써 평생학습 차원에서의 성인 미술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를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예술의전당 성인 아카데미 한국화(채색화)반에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7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주제 표현활동, 융합 표현활동, 경험을 표현하고 확장하기 등 세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수업참여 동기, 실기표현에서의 어려움과 극복해야 할 점, 그리고 다양한 표현방법 탐색 전후의 변화와 소감 등에 대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수집과 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세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성인 참여자들의 한국화 표현기능이 점차 향상되었다. 둘째, 예술적 자기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연구 참여자들의 성취감과 자신감이 증진되었으며, 자기통찰을 경험할 수 있었다. 셋째, 예술 표현활동을 통해 사회정서, 건강기능 활력에도 도움이 되었다. 이상을 통해 한국화 채색화 분야를 문화향유 계층 확대를 위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개인적인 성장의 결과를 분석하고 참여자들의 다양한 역량을 도출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