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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운 (서강대학교) 윤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언론문화연구 미디어융합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 - 48 (42page)
DOI
10.22814/sgjcr.202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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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와 개인주의 및 집단주의에 대한 상관관계를 동시에 비교 연구한 것은 드물고, 개인 가치 성향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이에 대해 한국과 중국은 주요 비교 대상이다. 두 국가는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환경에 있어서도 매우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비교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가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동시에 살펴보고, 나아가 소셜 미디어가 어떤 소비자행동에 더욱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소셜 미디어가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양쪽에 모두 영향을 미친 결과에따라 소셜 기부와 집단극화의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둘째,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 자민족주의 보다 소비자 세계주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에 따라 글로벌화된 광고 및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셋째,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소셜 미디어 수용도가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결과에 따라 중국에서의 애국 마케팅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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