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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ang, Zhi Qi (Hongik University) Cho, Taig Youn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9 - 210 (12page)
DOI
10.18208/ksdc.2023.29.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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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움은 제품의 선호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아이폰은 디자인과 터치스크린의 혁신성으로 판매 초기부터 소비자를 사로잡는 모바일 브랜드가 되었다. 하지만 독창성을 중시하는 현대 제품 환경에서, 기능의 기술적 업데이트 만으로 아이폰이 높은 인기를 유지하는 것이라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본 연구는 아이폰의 판매 데이터를 정리하고, 신경과학에서 연구를 통해 두뇌가 새로움을 인지할 때 시각적 주의 메커니즘을 탐색하였다. 이와 함께 새로운 자극이 두뇌 보상 메커니즘을 활성화하는 과정을 해석하여 시각적 새로움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이해했다. 신경 과학 연구에 따르면 선호도는 학습으로 얻어진 대상에 대한 인식 기억의 편차에 따라 달라지지만, 상향식(bottom-up) 시각적 주의와 보상 메커니즘의 활성화는 새로운 특징을 인지할 때 두뇌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반응이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 발매된 아이폰의 디자인을 비교 분석한 결과, 조형적 새로움은 시각적 주의와 선호도를 주도하는 주요 요인이었다. 제품의 시각 모습이 두뇌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측두엽의 시각 복측 통로(Ventral Pathway)의 중복 억제 현상도 시각적 새로움에 대한 두뇌의 선호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를 통해 제품 조형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새로움이 아이폰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규명하고, 향후 제품의 디자인를 위한 과학적 참고 및 건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의 연구 범위는 주로 제품의 시각적 조형 특징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색상, 재질 등은 이번 연구의 범위에 포함하지 않았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Novelty and iPhone Market with High Sales
Ⅲ. Brain’s Attention to and Judgement of Novelty
Ⅳ. Influence of Visual Novelty on Consumer Preferences
Ⅴ. Conclusion and vi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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