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ang, Zhi Qi (Hongik University) Wei, Ran Ran (Qingdao University) Cho, Taigyoun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31 - 241 (11page)
DOI
10.18208/ksdc.2023.29.3.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과 결합해 소통의 폭을 넓힌 스마트폰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Apple 사의 아이폰 중, 판매량이 현저히 낮은 시리즈도 있었다. 아이폰의 판매량을 분석한 선행 연구에서, 플라스틱의 재질을 사용한 아이폰 5C의 낮은 판매 이유를 뒷면 소재 및 이의 인식 의미로 추측하였다. 뒷면 소재는 스마트폰을 차별화하는 요소로 소비자의 미의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플라스틱 재질이 아이폰 5C의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신경 미학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미적 구조를 분석하고, 두뇌 시감각 시스템의 상향식과 하향식 처리 방식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또한, 플라스틱 재질을 평가하는 실험에서, 하향식 미의식은 인식 의미의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함을 입증하였다. 많은 피험자가 “내구성이 부족하다.” 같은 실용성 관련 인식보다 “과시 가치 낮다.”와 같은 과시 감성 요소에 더 영향을 받았다. 현대 사회의 스마트폰은 통신수단의 합목적 제품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표현하는 매체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폰은 과시성이 강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재질의 인식 의미가 소비자의 사회적 과시 가치와 일치할 때 더 선호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뒷면 소재의 하향식 인식 의미가 소비자에게 아이폰 5C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이해해, 향후 디자인 작업에서 소재 선택의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하려 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Impact of Cell Phone Back‘s Material on Consumer Choice
Ⅲ. Brain’s Aesthetic Cognition and Attention Selection of Visual Objects
Ⅳ. Influence of Top-down Cognition on the Preference for a Back’s Material
Ⅴ.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6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