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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유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2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7 - 52 (16page)
DOI
https://doi.org/10.15532/kaja.2021.08.12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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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평생학습이 주목됨에 따라 JFL 환경에서 일과 일본어 학습을 병행하는 성인 학습자(이하, KAJ)를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별 어떠한 학습운용을 하는지 고찰한 것이다. KAJ는 하나의 MBTI 성격유형에 편중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특정 유형의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학습운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MBTI 성격유형을 4가지 기질로 나눠 각각의 학습운용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한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SJ형(보호자적 기질)은 벼락치기 스타일인 만큼 단기간에 성취도를 맛볼 수 있는 테스트를 할 것을 권장한다. 동사나 형용사 활용과 같은 문법을 싫어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모국어적 접근법을 살린 학습운용을 추천한다. NF형(이상가적 기질)은 자기주도적 학습운용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적 성향이 높았다. 새로운 플랫폼을 수업 시간에 도입하거나 직접 소개하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NT형(합리적 기질)은 논리적인 전개나 독자적인 연구와 같은 학습운용에 특화되어 있다. 일본문화와 관련된 독해 및 영상자료를 활용해 이와 관련된 의견교환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SP형(예술가 기질)은 관심분야가 명확하고 호기심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핵심일 것이다. 무언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지만 이들의 학습운용의 유연성을 존중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어 성장할 수 있는 기질임을 알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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