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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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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성 (서울대학교)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한재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29 - 440 (12page)
DOI
http://dx.doi.org/10.14697/jkase.2017.37.3.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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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해결자?청취자 활동이 예비 화학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에서 고려된 교과교육학 지식(PCK) 구성 요소 사이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2명의 예비교사로 구성된 4개 조의 해결자?청취자 활동을 통한 지필평가 문항 제작 활동을 분석한 결과, 해결자와 청취자 역할과 상관없이 PCK 구성 요소 중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측면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으며,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과 학생에 관한 지식 측면에 대한 고려도 비교적 많았다. 그러나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과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을 고려한 경우는 적었다. PCK 구성 요소 사이의 통합 수준에서는 PCK 구성 요소중 2가지 측면 또는 3가지 측면의 통합이 다양한 유형으로 많이 나타났으며, 4가지 및 5가지 측면의 통합도 일부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측면 등을 포함한 통합은 비교적 적었으며,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 측면을 포함한 통합은 매우 드물었다. 이를 통하여 예비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능력 신장 및 PCK 계발 전략으로서 해결자?청취자 활동의 유용성, 제한점,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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