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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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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세종 (춘천교육대학교)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5 - 42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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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한에서 ‘2013 제1차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강령’이 시행된 이후에 출판된 소학교 1학년과 초급중학교 1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진행되는 과학교육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두 지도서 모두 ‘과학내용에 관한 지식’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과학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 ‘과학교육과정 관한 지식’이 뒤를 이었다. 반면에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학생에 관한 지식’은 내용이 현저하게 부족하였다.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에서는 소학교와 초급중학교 모두 ‘개념 및 이론’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실험 및 탐구’의 비중도 다른 PCK 요소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았다. 북한의 과학과 지도서는 학생에게 과학 개념 및 이론을 전달하거나 탐구 수업을 진행할 때 ‘토론’을 활동으로 제시함으로써 구성주의 교수 흐름을 표방하고 있었다.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은 ‘주제-특이적 전략’ 중 ‘활동 순서 및 방식’을 안내 하는 부분이 주를 이루었으며 ‘교과-특이적 전략’은 극히 일부분만 제시되었다. 또한 북한의 과학과 지도서는 총론과 각론 모두에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요소가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은 ‘수업 목표’가 주를 이루었고, ‘수직 연계’와 ‘수평 연계’도 일부 제시되었다.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과 ‘학생에 관한 지식’은 우리나라의 과학과 지도서와 비교했을 때 차지하는 비중이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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