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은경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3 - 158 (26page)
DOI
10.33770/JEBD.3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정신건강상담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Rothman과 Thomas(1994)의 개입연구(Intervention Research)에 기반하여 개발되었으며, 아동정신건강 및 ADHD지식 등에 대한 교육, 아동의 감정조절 및 갈등중재, 친사회적 행동 및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기술을 반복 실연함으로써 교사의 학교정신건강상담 역량 향상을 지원하였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은 2015년 10월∼11월에 걸쳐 매 120분간 주 1회로 8주간 실행되었으며, 초등교사 27명(실험집단 12명, 비교집단 15명)이 참여하였다. 양적 평가를 위하여 유사실험설계의 비동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가 사용되었으며, 질적 평가를 위하여 프로그램 관련 기록물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적 평가에서는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교사의 ADHD지식이 증가하고, 상담의 어려움과 소진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평가에서는 초등교사의 상담역량 향상, 학급원의 변화 인식,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의 강점 및 보완점 인식이라는 주관적 경험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교정신건강상담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뒷받침한다고 볼 수 있으며, 초등교사의 학교정신건강상담 역량 향상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건강한 발달 및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