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낙관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키며, 정신적·심리적 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쳐 유아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부산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는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낙관주의, 정신건강 검사를 실시하고, 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낙관주의는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을 감소하게 하며 높은 수준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낙관성을 감소하게 하며 정신건강이 늘어나게 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는 낙관주의를 부분 매개하여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유아교사의 낙관성을 길러줌으로써 이를 통해 정신건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