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경 (동국대학교) 이희경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27 - 1,56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강점을 인식하는 관점의 발달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숙련상담자 1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그 자료를 근거이론의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자의 준거 체계 변화가 내담자 강점을 인식하는 발달 과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담자의 내담자 강점 인식 발달 과정은 이해 단계, 재구성 단계, 명료화 단계, 통합 단계, 통합 유지 단계의 5단계로 도출되었고, 이 과정에서 상담자의 전문성 발달과 인간적 성숙의 통합은 강점 인식 발달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상담자의 내담자 강점 인식 발달 과정은 ‘관점의 확장을 통해 강점의 통합적 의미를 내면화하고 내담자의 주체적인 강점 인식을 조력함’으로 설명되었다. 관점이 확장된 상담자는 문제와 강점을 동시에 인식하며, 맥락과 상황에 따른 강점의 역동성을 이해하였고, 강점의 통합적 의미를 재구성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강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주의를 기울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임상적 함의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