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서울교육대학교) 김광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3 - 1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 패러다임이 장애학생의 문제적 행동에 집중하고 해결 및 보완에만 초점을 둔다면 그들의부정적인 삶의 모습이 완화될 수는 있겠으나, 삶을 잘 영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삶의 증진을 돕지 못하게 되어 그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을 저하시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강점을 키우고 긍정적인 경험을갖는 것이 중요한데, 이와 관련하여 기존의 단순한 강점기반 접근만이 아닌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을활용한 접근 또한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는 긍정심리와 성격강점에 대한연구들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학 및 성격강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특수교육에서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 온 실제를 조망하며, 앞으로의 활용 및 연구 방향을 탐색해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의 배경과 핵심내용을 살피고 긍정심리학 연구의 핵심주제인 성격강점 측정도구 연구의 흐름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교사의 인식에기반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성격강점 탐색, 특수교육에서 성격강점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적용에 대한 시도들, 그리고 특수학생 대상 성격강점 측정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및 연구방안에 대한 제언으로 장애유형에 따른 성격강점 탐색,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성격강점 적용, 진로교육에의 활용, 특수교사 대상 성격강점 이해 증진 및 훈련 등을 논의하였다. 앞으로의 교육은 지식과 학문적인 성취에만 치우칠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긍정심리학 및 성격강점 연구가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어 탐구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