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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수빈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문화디자인경영학과) 이현경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문화디자인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 - 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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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표는 메타버스라는 기술을 소개하고, 가상 박물관 운영에 있어서 메타버스 기술의 활용을 제안하는 것이다. 특히 메타버스의 새로운 요소로 개인화와 공유를 언급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 박물관의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및 운영 방향성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기술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하고, 사례 분석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국내외 미술관들이 어떻게 메타버스를 도입하였는지 소개하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온라인미술관의 김채은 담당자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해당 온라인미술관에서 관리하는 채널들의 실제 데이터 활용 실태를 확인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할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및 운영 방향성 제시에 참고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3차원 그래픽 세계 안에서 완전한 가상 경험을 제공하는 ‘버추얼 월드’ 유형이 관람객에게 실제 박물관에서는 체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전시 경험을 제공하기에 가장 활발히 활용된다고 제안한다. 결론 이용자가 스스로 개인적 의미와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유도하여 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소스 데이터로 활용해야 함을 제안하고, 가상 박물관 내 메타버스에서 이용한 콘텐츠들을 메타버스 내외부의 플랫폼으로 공유함으로써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이용자의 이용 빈도와 체류 시간을 높여야 함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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