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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아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이지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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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반의 박물관 전시에서 상호작용성과 관계성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참여방식을 유형화하고자 한 연구이다. 최근 국내외 몇몇 박물관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새로운 유형의 전시를 통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사례들을 선보이고 있다. 박물관의 유물이나 작품을 활용한 메타버스 기반 전시는 아직 실제 전시회를 가상공간에 그대로 구현하는 경향을 띄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메타버스 기반 전시에서 사용자 참여방식의 유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스토그너의 이론과 사이먼의 참여적 박물관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참여방식에 대해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박물관에서의 전시에 대한 사용자의 참여 강도를 능동적 상호작용성과 수동적 상호작용성으로, 박물관 전시를 바탕으로 타인과 맺는 관계의 방식에 따라 사회적 참여와 개인적 참여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종합하여 메타버스 기반 박물관 전시에서의 사용자 참여유형을, 관람객(Spectator), 탐험가(Explorer), 추종자(Follower), 창작자(Creator)의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유형에 해당하는 박물관 전시 사례를 찾아 서술하여 정리하였다. 사례연구에서 관람객 유형은 디지털 유산을 감상하는 경험, 탐험가 유형은 디지털 유산에 대한 정보 습득의 경험, 추종자 유형은 디지털 유산을 이용한 교류의 경험, 창작자 유형은 박물관에서 디지털 유산을 이용하여 창작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기반 가상박물관에서 사용자 참여유형을 구체적으로 정리함으로서 메타버스 기반 가상박물관에서 사용자 경험의 방식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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