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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선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정윤희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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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매장 내 체험이 소비자의 힐링을 통해 매장 재방문의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화장품이나 매장 체험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소비자가 체험을 통한 힐링의 역할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매장 안에서의 체험으로 인해 가지게 되는 소비자의 힐링효과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기존연구를 보완하고 전략적 활용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최근 화장품 매장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11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SPSS 21.0과 LISREL을 활용하였으며, 측정모형과 이론모형을 따로 분석하는 2단계 접근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화장품 매장 내 교육적 체험은 소비자의 인지적 힐링을 통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심미적 체험과 유희적 체험은 정서적 힐링을 통해 재방문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화장품 매장에서의 힐링이 매장 재방문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매장 내 체험이 힐링의 주요 변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체험연구와 힐링연구를 적용하여 화장품 매장 연구를 확장하는 시사점을 가지며,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 매장을 차별화하는데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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