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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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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에서 삶의 양식이 되어버린 디자인은 그 문화와 양상이 캐릭터 상품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큰 비중을 가진 몇 상품을 대상으로 캐릭터 상품의 특성과 역할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현대인의 삶에서 캐릭터 상품을 통해 힐링 체험을 살펴보았다. 먼저 캐릭터 상품을 분석하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연구의 구체적 방법으로는 번 슈미트의 체험 모듈(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분석 유형을 참고했다. 이를 요약해서 정리해 본다면 소비자는 감각기관을 통해 캐릭터 상품을 경험한다. 감성에서 인형 상품으로 밀레니얼 세대들이 느끼는 힐링은 추억으로의 회귀로 드러남을 알 수 있다. 그러한 회귀는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캐릭터 상품의 영역을 확인하게 된다. 인지 모듈과 행동 모듈에서는 애니메이션을 기억하며 동심에서 더 나아가 그 캐릭터가 가진 삶에 공감하고 성취감을 얻고 힐링을 경험한다. 이 모든 모듈을 포함하는 관계 모듈에서는 서로의 관계가 이루어지며 더 나아가 주어진 환경에서만이 아니라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힐링을 체험한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상품 중에서 문구, 완구, 의류로 밀레니얼 세대가 체험하는 힐링의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체험 모듈이 두드러지는 점을 확인했다. 그 결과 캐릭터 상품은 주체와 객체가 함께 형성해가는 세계임이 문화 속에서도 드러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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