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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옥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63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41 - 1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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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아동문학이 光速으로 변화하고 있다. 필자는 중국 아동도서의 이러한 변화가 ‘범엔터테인먼트(泛娛樂)’라 불리는 중국의 신생문화콘텐츠 사업 생태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당대 중국이 보이는 특수한 현황이라고 본다. 세계 최대의 아동출판시장이 가지는 가능성을 고려해볼 때, 중국아동문학의 현재 변화 동향은 연구와 관심이 필요한 대상임이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는 1. 매체 간의 다양한 크로스오버로 변화⋅확장 중인 중국아동문학의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도와 국내에 드문 중국 당대 아동문학 연구의 기초가 되고자 하며, 2. 당대 중국아동문학의 변화와 확장의 지점을 규명하여 아동문학의 본질과 지향점을 밝히고, 3. 당대 중국아동문학을 사례로 중국식 크로스오버 문화브랜드인 범엔터테인먼트 개념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중국의 범엔터테인먼트는 사용자와 정서적으로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거듭나는 매트릭스식 사업 생태를 말한다. 그중에서도 아동문학은 범엔터테인먼트의 핵심 IP로 활용할 수 있는 블루오션이며, 이것이 필자가 당대 중국아동문학의 변화와 확장이 범엔터테인먼트와 밀접하다고 말한 근거이다. 본 연구는 아동문학과 타미디어와의 크로스오버로 확장하고 있는 사례를 고찰하였다. 첫째, 웨이보+동화: 웨이동화(微童話)는 문학이 뉴미디어 산물과 결합할 때 독자가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것, 글밥이 많은 문자 중심의 동화만이 동화가 아니라 이미지 중심의 짧은 동화도 동화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이다. 둘째, 스마트폰 APP+그림책 형태인 카다스토리이다. 범엔터테인먼트의 각종 스타 IP를 보유하면서 놀라울 정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조기교육에 중점을 둔 서비스는 핫미디어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다. 셋째, IP마켓+아동소설: ‘미샤오취엔(米小圈) 시리즈’이다. 미샤오취엔은 문학콘텐츠가 각종 라이선스로 활약하는 당대 초등학생의 상징적 기호이다. 아동의 공감대를 얻어낸 문학 IP가 범엔터테인먼트식 생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할 수 있는 사례이다. 넷째, 인터넷게임+문학: 온라인게임아동문학(網遊文學)이다. 온라인게임아동문학은 온라인게임을 경험한 아동 유저들을 겨냥해 창작된 문학콘텐츠로서, 플레잉 미디어가 리딩 미디어로 확대된 시도이다. 창작자 사고방식의 전환이자 일방적이고 중앙집권적인 전통 아동문학의 반전이다. 다섯째, 문학+체험활동: 엄지반장(拇指班長)이다. 각종 문학상을 수상한 고학년 소설 《엄지반장》은 범엔터테인먼트식 전략으로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여 만화 버전, QR 코드로 애니메이션 감상, 여름방학 테마캠프에서 엄지반장 영화 촬영, 글짓기 주제로 라디오 드라마 청취, 엄지반장 테마서점 및 밀크티 카페로 확장되었다. 중국 아동문학의 주체는 국가 이데올로기, 교육적인 사회화 메시지에 이어 이젠 상업적 이윤을 꾀하는 교묘한 상업미디어 전략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럼에도 뉴미디어 기술이 가져온 인식론적 변화는 아동이 주체로 설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비록 그것이 상업성에서 기인했다더라도 문학과 멀티미디어적 경험이 다원화되면서, 아동소비자는 보다 주체화되어가는 방향에 들어서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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