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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기 (창원문성대학교 교수) 서봉국 (쉼표)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03 - 2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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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변화에 따라 디자이너가 갖추어야할 소양이 광범위해지고 있다. 현 교육 또한 이에 맞추어 나아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실험과 문헌연구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균형적 디자인 교육에 도움 되는 결론을 내리고자 했다. 먼저, 실험에서는 홀랜드 유형이 초기자극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지를 검증했다.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각각 영상을 통해 초기자극을 주었다. 그 결과 실험군의 취약 유형이 2.9점(총점 13점) 상승하였음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문헌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홀랜드 유형별 키워드들을 추출하였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산업디자인 영역의 학습모듈에서 제공하는 핵심 키워드들을 추출하였다. 두 문헌에서 추출된 키워드를 매치하여 NCS가 요구하는 인재가 홀랜드 유형에서 어떤 유형의 인재인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ARI유형의 인재가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홀랜드 유형을 파악하고 초기자극을 통해 균형적인 디자인 교육과, 능력배양의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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