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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영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패학회 한국부패학회보 한국부패학회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9 - 2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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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양식의 총체인 문화를 기반으로 창조된 지역브랜드는 모든 현상들의 관계형성을 통해 또다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각 지역마다 문화와 경제 인프라 구축, 환경친화적 지역조성, 거주 지역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만족감과 자긍심 부여 등 차별화된 지역 이미지 정립을 위해 경쟁적으로 브랜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지역브랜드 개발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성과가 나왔지만 아직도 차별성 없는 브랜드가 개발되고 있다. 지역에 대한 창조적인 공간 구성과 정체성 형성을 위해 문화가 중요한 매개체로 작용하고 있는데, 최근 권력형 비리와 공직사회 전반에 부정부패가 가시화됨에 따라 청렴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렴이 사회적으로 중요하게 논의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청렴을 최고의 가치로 두었던 청백리 정신을 지역브랜드에 활용한다면 차별화된 지역 이미지와 청렴함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장성과 남양주의 사례와 같이 청렴문화 상징요소를 지역브랜드에 활용함으로써 관광자원화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관광객을 유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이 갖고 있는 고유의 청렴문화 상징요소를 파악하고 활용을 통해 지역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의 상징성을 가진 청렴문화의 활용은 지역 정체성을 형성하고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청렴문화 확산을 가져다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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