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구 (서울대) 강문정 (서울대) Zhao XiaoShuai (서울대) 황정훈 (서울대)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분석(systematic literature reviews) 방법을 통해 선정된 연구 물을 활용하여,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양성체제 및 과정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5년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 이후부터 2020년까지 수행 된 연구 중 초등교사의 전문성과 양성체제 및 양성과정을 함께 다룬 연구들을 선별하 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양성체제에 대한 논의는 양성기관과 학과·전공을 중심으로, 양성과정에 관한 논의는 교육내용, 교육 방법, 교육실습, 일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양 성체제 및 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전문성의 요소에 대해서는 교과, 수업, 평가, 학급 경영, 학습자 이해, 행정 업무, 교직 태도, 의사소통의 8개의 상위 범주, 26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변화 및 교육방법의 차별화, 교 육실습의 중요성 등이 예비 초등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교원 양성에 대한 정책적 함의 및 향후 후속 연구 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