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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민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9 - 33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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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을 시행한 이후, 학력 양극화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학생들이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등교수업의 리듬이 깨지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학생을 제외한 학생 대부분은 성적 저하, 학습 무력감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와 같은 현재의 학습 격차 문제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때문만일까? 연구자는 학습 격차의 원인이 원격수업 자체라기보다는 원격수업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학습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고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다양한 학습 콘텐츠가 제공되면, 학습 격차 문제가 온전히 해결될 수 있을까? 학습 격차의 문제는 학습 콘텐츠 부족이 아니라 엄청난 양과 빠른 속도로 쏟아지는 학습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즉, 학생이 어떻게 스스로 배워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학습 격차가 커진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비대면ㆍ비접촉의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라인을 통해 외부와 소통하는 ‘온택트(Ontact)’ 시대에 들어선 지금, 학교 교육에서 절실한 것은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내면화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이다. 즉, 원격수업의 확대와 이로 인한 학습 격차 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학생의 사고력과 탐구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이다.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 심화를 줄이는 방안의 하나로 질문 중심의 자기 주도 학습형 중학교 한문 교과서 구안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온택트 시대에 맞는 능동적인 학습 방안을 모색한 이 연구는 한시 소단원을 예로 들어 질문 중심의 한문 교과서 구안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지도 방법까지 구체화 시키지는 못했지만, 한문 교과서에서의 질문 배치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은 얻을 수 있었다. 질문 중심의 자기 주도 학습형 한문 교과서는 한문 학습의 본질-학생 스스로 한문 독해에 관심을 갖고 글의 내용과 주제를 내면화하는-을 회복하고,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나 보충ㆍ심화 학습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연구가 사고력과 탐구력 중심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한문 교과서, 지식 체득의 과정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질문 중심의 한문 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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