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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28 - 235 (8page)
DOI
10.3796/KSFOT.2021.57.3.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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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의한 해양사고는 충돌, 접촉, 좌초 및 화재 등이 있다. 특히, 여객선과 유도선 등에 승선한 불특정 다수의 승객은 비상상황에 잘 훈련된 선원이 아니며 내부 구조에도 친숙하지 못한 상황으로 더욱 피난이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인명 생존율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피난계획을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의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율적 피난계획을 위해 우리 학회에 여러 번 소개된 선박피난분석프로그램(Ship Evacuation Analysis Program, 이하 SEA-Pro)을 이용하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어선 실습선인 “한미르호”를 대상으로 퇴선시간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SEA-Pro의 특성을 살려 발생 가능한 상황이지만 실제 훈련은 곤란한 상황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사고는 모든 실습생들이 침실에 휴식 중일 경우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교 및 기관실에서 교육 중인 상황 그리고 화재 및 침수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단, 침수의 경우 선교와 구명정 데크는 완전 침몰상황으로 간주되므로 제외한다. 또한, 교육 중인 상황은 사고 상황에 대한 전파가 빠르고 이를 인지하는 시간이 짧을 것으로 판단하여 사고를 인지하는 시간인 피난반응시간을 제외한 피난이동시간만 적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분석을 통해 첫째, 실무에서는 일어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훈련이 힘든 발생 개연성 있는 사고에 대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침수 상황, 화재로 인한 가시거리 감소 등이 이에 해당될 것이다. 둘째, 선박의 건조 시 피난 안전을 고려한 선박 적정 승선인원 지정 및 적절한 피난시설 배치 등에 사용 가능할 것이다. 셋째, 기존 선박의 피난 분석을 통해 유동이 많은 구역에 대한 피난 분산 등 효율적 피난계획 작성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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