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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99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31 - 35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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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에이지 운동에서 태동한 뉴에이지 음악은 기성 종교에 대한 회의와 영성의 강조를 바탕으로 명상음악의 성격을 가지고 발달하게 된다. 불교에 영향을 받은 뉴에이지 운동의 성격과 유사하게 일부 뉴에이지 음악은 불교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불교명상음악으로서 불교명상을 돕는 기능적인 역할을 하게 되고, 그 시초로 토니 스캇의 <선 명상을 위한 음악>을 꼽을 수 있다. 토니 스캇의 음반 이후로 뉴에이지 음악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그레미상의 한 부문으로 자리 잡을 정도로 대중화된다. 광범위한 확산으로 인하여 뉴에이지 운동의 성격을 잃어버린 상업적인 뉴에이지 음악도 많지만 일부는 뉴에이지 운동의 사상을 강하게 담고 불교명상음악으로서 향유되고 있으며 그러한 성향의 음악가로 스티븐 할펀, 도이터, 크리슈나 다스, 데바 프레말을 꼽을 수 있다. 연구결과 뉴에이지 불교명상음악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보였다. 첫째, 명상의 평화롭고 고요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음악으로 표현하거나 동양의 악기와 선율을 사용하여 명상적 분위기나 불교적 깨달음을 표현하였다. 둘째, 명상을 돕는 기능성 음악으로써 뇌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작곡하였다. 셋째, 만트라 혹은 게송을 반복해서 부르는 노래로 곡을 구성하여 관객과 함께 부르면서 명상을 하도록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뉴에이지 음악에 대한 연구는 기독교 편향적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뉴에이지 음악을 비판하고 색출하는 연구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불교명상음악으로서 뉴에이지 음악을 다룬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중들이 널리 감상하는 뉴에이지 불교명상음악에 대해 자세하게 조명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나아가 우리나라 불교명상음악의 발전 방향에도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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