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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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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라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9 - 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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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교학점제에 따라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강조되면서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을 토대로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종래에도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학생’은 중요한 의사결정의 자원으로 고려되었으나,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 결과가 학교 교육과정개발의 중요한 근간으로 작용하게 된 작금의 상황은 학생 참여의 의미를 재고해보게 한다. 이에 본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학생 참여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와관련된 쟁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본 경험이있는 교사와 연구학교를 모니터링하며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담당 장학사, 총 9명을 대상으로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교사들은 기존과 같이 ‘교육과정개발의 자원’으로서 학생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도 하였으나,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설 과목을 확정함으로써 학생을 ‘교육과정 개발의참여자’로 고려하기도 하였다. 일부 교사들은 학생의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대안적인방안들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학생이 ‘교육과정 변화의 촉진자’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음을강조하였다. 한편, 교사들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여러쟁점들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과목 선택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과목개설 요구에 대한 개별 학생들 간의 목소리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들의개입은 어느 정도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학생 참여를 더욱 유의미하게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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