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허예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백경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9 - 2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그 성과를 확인하고자 62개교 연구·선도학교의 학생 선택 교육과정 편성, 소인수 과목, 고시 외 과목, 공동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반적 변화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선도학교의 경험 및 연차가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및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 본격 적용 전에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준비 시간을 확보하는 것,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반영한 선택 과목을 개설 성과 이면에는 교사의 다과목 지도, 진로·학업 설계 지도, 시간표 편성 등에 따른 추가 행정 업무 등이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업무 효율화, 시간표 작성 등의 시스템 지원, 교·강사의 원활한 수급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데이터의 범위를 확대하고 축적하여 고교학점제 경험과 연차에 따른 종단적 변화나 추이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