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서울대학교) 주세형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3 - 195 (43page)
DOI
10.17095/JRR.2021.6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기문 읽기 교육이 무엇을 읽힐 것인가의 논의에서 벗어나 어떻게 읽힐 것인가를 논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텍스트 이해와 표현의 도구로 기능하는 ‘문법’에 주목하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체계기능언어학의 관점에 기반해 있는 평가어 체계를 기준으로 하여, 백범일지 텍스트들을 대상으로 서술 주체의 관점이 개입하는 방식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기문 비판적 읽기의 과정을 예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서술 주체의 관점이 ‘개인사의 역사화’와 ‘역사화된 사실의 재초점화’라는 두 가지 양상을 중심으로 개입하고 있음을 드러내었으며, 동일 인물과 동일 사건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고 해도 서술 주체의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범주의 평가어가 선택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동일 범주의 평가어 내에서도 구체적인 어휘 선택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었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학습 독자 역시 서술 주체의 관점이 개입하는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텍스트에 나타난 대상 인물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해석?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전기문 비판적 읽기 능력이 함양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