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7 - 1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시 소재 A초등학교의 ADHD 위기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부모효능감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조사연구를 위해 총 참여자 21명 중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에 참여집단 11명, 통제집단 10명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10명의 참여집단에는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어떠한 중재도 실시하지 않았다.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두 집단의 참여자 전원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6주동안 10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를 독립변수로, 그리고 부모효능감, 우울, 그리고 양육스트레스의 변화량을 각각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부모효능감의 증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우울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문학치료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 부모효능감의 증가, 그리고 우울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