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3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시 소재 K초등학교의 ADHD 위기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부모-자녀 상호작용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조사연구를 위해 총 참여자 23명 중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에 참여집단 12명, 통제집단 11명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12명의 참여집단에는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어떠한 중재도 실시하지 않았다.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두 집단의 참여자 전원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6주동안 10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이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를 독린변수로, 그리고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자녀 의사소통, 그리고 양육스트레스의 변화량을 각각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참여에 따른 ADHD아동의 어머니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문테라피기반 부모교육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개선, 그리고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