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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영미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전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53 - 1,477 (25page)
DOI
10.35594/kata.2021.28.6.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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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현병 청년이 미술치료를 통해 경험한 삶에서 정체성을 중심으로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참여자가 무엇을 경험하며 어떤 의미를 주는지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난 조현병 청년의 경험과 의미를 내러티브 방법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발병한지 6년 이상으로 조현병을 진단받은 27세 청년이다. 연구 기간은 2020년 7월부터 9월까지이며, 일주일에 2번 90~120분씩 총 20회기에 걸쳐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재구성된 경험 이야기는 조현병 청년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큰 시간적 흐름에 따라 ‘관심 종자 같은 느낌’, ‘조현병과 우연한 조우’, ‘과거로의 여행’, ‘삶의 의미 있는 선택’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조현병 청년의 미술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경험의 의미는 ‘치유관계에서 편안하고 안전한 관계로 전환’, ‘사랑과 고뇌를 작품으로 승화’, ‘작품 속에서 나의 삶을 이해’, ‘미래로 향하는 길에서 꿈과 희망’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청년의 시기에 조현병으로 인한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미술치료는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의 자기 재구성(self reconstruction)으로 성장의 기회가 되었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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