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60대 후반 조현병 여성 환자의 표현예술치료에서 나타난 내러티브를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치료과정에서 이루어진 예술 표현과 치료사와의 상호교류를 통해 연구 참여자가 무엇을 경험하며, 이러한 표현예술치료경험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탐구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1년 2개월에 걸쳐 총 52회기의 비구조화된 표현예술치료로 진행되었고, 각 치료회기는 70-80분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각 회기의 치료내용이나 예술매체의 선택은 연구 참여자의 요구와 치료적 고려를 반영한 연구자의 제안에 의해 개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가 표현예술치료과정에서 경험한 내용은 ‘행복했던 시절에 대한 회상’, ‘심리적 외상의 직면’, ‘현실세계와 환영세계에 대한 인식’, ‘예술 표현을 향한 도전’이라는 네 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연구 참여자의 표현예술치료경험이 치료분야와 우리의 삶에 주는 의미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는 과정을 통해, 표현예술치료경험이 ‘고통의 드러냄과 해소’, ‘타인과의 소통과 만남’, ‘예술 표현을 통한 창조성의 회복’, ‘자기이해와 생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