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실천적 지식 정향에 대한 암묵적 인식과 명시적 인식의 차이에 따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전국의 청각장애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309명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실천적 지식 정향에 대한 암묵적 인식은 교육과정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나, 교수학습은 교육과정을 매개하여 설명력을 확보하고 있다. 둘째,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실천적 지식 정향에 대한 명시적 인식은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 대하여 설명력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실천적 지식 정향이 암묵적 또는 명시적에 따라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