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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길순 (명지전문대학)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4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9 - 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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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쓴 소설은 동학소설과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쓴 소설로 구분되는데, 우리 문학사에서 동학소설은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특히 지금까지 동학농민혁명을 소재로 쓴 동학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자료탐색 수준이 될 것이며, 연구 범주가 넓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동학소설은 동학 및 천도교 계통의 교단에서 포교 목적이거나 동학의 사상이나 교리를 선양할 목적으로 교인 혹은 교단에 우호적인 작가에 의해서 쓰인 소설을 말한다. 동학소설은 1910년대에 신소설과 함께 등장했으며, 동학소설 소재의 시대적인 배경은 1860년대 동학창도에서 3·1민족해방운동, 일제강점기가 중심이었다. 연구 목적은 동학 및 동학농민혁명사에서 여성의 역할 혹은 여성 인물 양상 고찰이다. 연구 방법은 동학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 양상을 1910년대, 3·1운동 이후 1920년대, 일제 후반기인 193,40년대로 나눠서 탐구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동학소설에 나타난 여성인물 양상은 시대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녔다. 첫째, 1910년대 동학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상은 박해를 받은 남편을 대신하여 박해를 받는 여성 상이거나, 종교적 믿음이 강한 여성, 남편에 순응하여 교인이 된다는 교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둘째, 3·1운동 이후 1920년대 동학소설은 앞 시대의 포덕 소설적 특성을 이어가면서, 박해소설이 전면에 등장하는 등 한층 진보된 내용을 담는 변화를 보인다. 셋째, 일제강점기 후기인 193,40년대의 동학소설은 두 시기로 나뉜다. 전기의 동학소설이 애정, 고아, 가난, 비애 등을 소재로 하여 포교 목적으로 진행됨으로써 일제 검열의 예봉을 교묘하게 비켜갔지만,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동학농민혁명사에 직접 접근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후기는 흥미 위주의 애정물로 변화하면서 교리를 구색으로 끼워 넣는 식으로 변질되어갔다. 동학소설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은 남자 중심의 동학농민혁명사에서 희생된 남성으로 인한 아픔을 대신 겪거나, 남편에 순응하여 교인이 되거나, 이미 열성적인 여성 교인이 되어 포교에 힘쓰는 여성 인물 등이다. 동학소설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교단의 존폐 위기 상황에서 포교와 교리전달이라는 이념적인 한계 때문에 문학적 영토를 넓히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교단의 비전문적인 작가들에 의해 역사적인 사건을 교단 중심의 사건으로 이해함으로써 역사적인 의미가 다양화되지 못했다. 이 같은 원인으로 일반 문학사로 연결될 만한 고리를 획득하지 못했으며, 교단의 방침을 전하는 도구로 전락하거나, 교단 분열 같은 교단 내부의 사정에 따라 동학소설의 내용이 민감하게 반영되는 한계를 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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