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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지윤 (히토츠바시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59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93 - 433 (41page)
DOI
https://doi.org/10.46639/kjds.2021.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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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말 개화기 일본 망명을 통해 형성된 손병희의 개화사 상을 검토하고 그것이 한국 개화사상에서 가진 역사적 위상을 밝히는 것이 다. 본 연구에서는 손병희가 일본 망명 시기에 박영효와 교류하였다는 점에 주목하고, 각각의 개혁안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일본 정 부가 작성한 정보문서『要視察韓國人擧動』을 바탕으로 손병희와 박영효의 관계성을 검토하였다. 이어 아직 주목되지 않은 손병희의『準備時代』를 통해 그의 근대화 주장이 어떤 내용인지를 살펴보는 동시에 박영효의「建白書」와 비교, 분석하여 그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된 내용은 동학농민혁명 이후 손병희의 망명과 그의 개화사상 및 국가 위기상황에 대한 그의 주장이다. 첫 번째로는, 손병희가 동학농민혁 명 이후 일본으로 망명하게 된 과정을 검토하고, 손병희가 일본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 일본 망명 중에 조선의 개화파 인 물을 비롯한 박영효와의 교류를 통해 개화사상을 배우게 되었음을 검토하였 다. 두 번째로는, 손병희가 박영효의 개화사상으로부터 영향받았을 것을 논 하면서, 각자가 주장하는 개화사상 및 국가 위기상황에 대한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손병희의 주장이 갖는 시대적 의미와 한계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둘의 주장에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알 수 있었다. 첫째, 손병희와 박영효의 개화사상은 민본주의와 민의 저항권 을 언급하고, 민이 곧 국가의 근본이라고 파악하면서도 국민의 정치참여를 언급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국가와 국민의 관 계에 대한 인식은 달랐는데, 박영효는 민을 보호하는 것이 국가의 본래 취지 와 목적임을 강조했지만, 손병희는 국가를 위한 국민의 책임을 강조하였다. 둘째, 둘은 모두 교육에 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다만 박영효는 민이 교육 을 받는 목적을 근대국가의 지배를 잘 받기 위함에 두고 있었던 반면, 손병희 는 국민의 교육이 곧 국가를 책임질 수 있는 바탕이 된다고 보았고, 교육을 통 해 민이 국가 근대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마 지막으로, 손병희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하였던 민의 주체성은, 기존의 개 화파의 주장에 비해 보다 진보적인 면모라고 평가할 수 있는 동시에, 제국주의를 정당화하는 사회진화론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 고 있었다. 다만, 이러한 손병희의 주장은 당시 동아시아의 근대적 국제질서 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었는지를 보여주며, 반제국주의적 인물이었던 그가 국 가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제국주의적 세계정세를 수용하였는지 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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