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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웅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39 - 2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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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스페인 50세대 작가 중의 한 명인 알데꼬아의 단편소설에 나타난 공간의 의미를 살피고 있다. 전통적인 공간 배경에 대한 설명을 배제하고 서사형상 공간과 서사역학공간이라는 개념을 빌려 새롭게 공간 배경을 이해하려고 했다. 단편 「연병장」에서는 운동장이 연병장으로 변해버린 현실은 실제적인 묘사로 구현했고, 눈으로 보지 못한 무기고에 대한 묘사는 허구적인 묘사로 이루어졌다. 단편 「가난의 굴레」 에서는 건강한 농민의 모습과 윤택한 미래를 암시하는 마을금고의 선전포스터가 실제적상황인양 등장하지만, 이는 주인공 노동자들의 현실과는 거리가 먼 허구적인 세상일뿐이다. 하지만 실제공간의 묘사는 돌풍에 부상당하는 낀또(El Quinto)의 모습에서 보듯이 구체적이었다. 단편 「마드리드 소년」에서는 주인공 소년이 주로 활동하는 공간은 서사형상묘사로 이루어져 있고, 마드리드 시내로 진출한 후에는 서사역학 공간 묘사로 이루어 졌다는 것을 확인했다. 단편 「작별」은 기차 객실 안에서의 공간과 기차가 멈춘 정거장의 공간이 공존한다. 객실 안의 공간 묘사는 사진 혹은 영화적 장면에 해당하는 실제적인 묘사인 반면, 정거장의 공간 묘사는 노부부가 결혼 후에 처음으로 떨어져 있어야 하는 미래적이며 허구적인 공간 묘사를 했다. 사실 1950년대 전후에 발표된 장편소설과 단편소설은 전체적으로 본다면 사실주의적성향의 범주 안에 있어서, 허구적인 공간 묘사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접근 방법으로 알데꼬아의 단편소설을 보았을 때 두 가지의 공간 묘사가 존재한다는 것을인정 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서도 충분히 찾아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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