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헌 (가톨릭관동대학교) 전보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9 - 1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의 환경교육은 다분히 과학적 지식이 강조되어 왔고, 이에 한 반성으로 과학?기술?사회 (Science-Technology-Society, STS) 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환경문제가 일어나는 장소에 한 이해 없이 환경교육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고, 실내에서 지식을 쌓는 것만으로는 환경감수성과 환경문해력을 기르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안으로 STS교육의 모델을 더욱 확장한 개념으로 ‘장 소중심의 탐구형 야외조사학습’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장소를 기반으로 한 탐구형 야외조사학 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둘째, 강릉시 경포호를 사례지역으로 하여 교수?학습자료의 내용과 범위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자료의 틀과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실제로 경 포호 프로그램을 교사 직무연수를 통해 적용해 보고,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 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실행연구로 진행하였고,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한, 지역의 특성에 맞게 수정 및 보완된다면 최근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자유학기제 및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