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3 - 124 (22page)
DOI
10.17839/jksgt.2021.20.3.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융합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등교육과 고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대학생의 공감 및 문화적 역량 수준과 두 변인의 수준에 따라 창의융합역량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자는 수도권 및 비수도권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693명이었고, 이들을 대상으로 공감, 문화적 역량 및 창의융합역량 검사를 실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배경변인인 성, 학년, 전공, 지역에 따라 공감 및 문화적 역량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공감 및 문화적역량의 수준별 집단에 따라 창의융합역량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교육에서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을 계발시키기 위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등의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할 때, 공감 수준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문화를 유연하게 수용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법 및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등교육에서의 창의융합역량 계발을 위한 차별적인 방안이 구안되는데 기초 연구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