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학계열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 및 자아개념을 분석하여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융합교육 전략 모색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창의와 융합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개발된 창의융합역량 검사(김정연, 2017)와 자아개념 검사(이경화, 고진영, 2015)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성별, 학년별, 지역별로 그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융합역량은 성별 및 지역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년에서는 저학년보다 고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아개념의 인지적 자아에서는 저학년보다 고학년에서 높았으며, 비수도권보다 수도권 대학생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자아개념의 정의적 자아 중 성격자아에서는 저학년보다 고학년에서 높게 나타났고, 그 외 배경변인별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자아개념의 사회적 관계 자아에서는 고학년과 수도권에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공학계열 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이들의 창의융합역량 및 자아개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차별적인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