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화 (숭실대학교) 김해리 (숭실대학교) 박수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을 목적으로 하여, 먼저 대학생 창의융합역량의 전공 계열, 학년, 성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S대학교에서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 558명이었다. 이들에게 미래창의융합역량검사를 실시하여, 배경변인(전공 계열, 학년,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의 창의융합역량에는 전공 계열별 차이가 있었다. 특히 자연/융합/예체능 전공 계열의 창의융합역량이 가장 높았으며, 경상/법정 전공 계열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창의융합역량의 학년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성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남학생이 모든 영역에서 높았다. 최근 대학에서 창의융합역량 함양에 초점을 둔 교과목이 개발되는 추세인데,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참고한다면 전공, 학년 및 성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