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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택균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서현석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9 - 168 (40page)
DOI
10.18625/jsc.2017..37.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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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다 실효성 있는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현재 듣기교육이 개선 보완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여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대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논의보다 실제 삶에서 작동하고 효과를 보이는 현상을 고찰하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이에 최근 인간과 감정을 교류할 수 있게 연구 및 개발되고 있는 소셜 로봇(인공지능)에 내재된 대인 의사소통 관련 학습 메커니즘을 검토하여 함의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대인관계 의사소통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인간의 고유함이 강조되는 방식으로 듣고 말하는 ‘대인 관계 중심적 의사소통’을 정의하고, 이러한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의 과정에 언어 메시지를 해석하는 과정 이외에 ‘지각하기’가 포함됨을 밝혀내었다. 이후 소셜 로봇이 인간의 감정과 정서 등을 반영한 대화를 하기 위해 발전해 온 과정과 학습 메커니즘 안에서도 ‘지각하기’와 ‘반성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대인관계 중심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듣기 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해 언어 메시지 이외의 정보에 주목하는 ‘지각하기’와 ‘반성적 사고’ 활동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완할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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