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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환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3 - 1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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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19는 전 세계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못하고 집에 머무르면서 친구들을 만나지 못하고, 움직임이 줄어들고, 미디어에 의존하는 등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수업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온라인수업은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의욕을 자극시키는데 한계가 있었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학습결손과 학력저하를 불러일으켰다. 코로나 19로 인해 돌봄, 결식, 온라인 교육환경, 심리정서, 학업성취도 등 모든 측면에서 취약계층 학생들은 더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가 학생에게 미친 다면적인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코로나 19 회복을 위해 통합적 접근, 장기적 접근, 취약계층을 위한 강력한 우대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체건강 회복, 심리정서 회복, 학습격차 해소, 취약계층 지원, 코로나 취약계층(신 취약계층) 지원, 학습당 학생수 적정화 등의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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