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진 (인천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 박인선 (서울은로초등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김나경 (한국선진학교) 임보령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5 - 37 (33page)
DOI
10.18541/ser.2023.11.2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기간에 발생한 장애학생 교육격차 실태를 분석하고 위드 코로나 시대의 교육격차 방지를 위한 지원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전국의 특수학급, 특수학교,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2,459명의 특수교사와 4,785명의 학부모가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사와 학부모는 코로나19 시기 장애학생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장애학생의 원격수업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 요구가 두드러졌으며, 사회성 및 운동능력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가장 심각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 코로나19 시기 장애학생의 교육격차가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드 코로나 시대의 장애학생 교육격차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팬데믹 발생 시에 적용할 명확한 지침 마련, 지원인력 및 원격수업을 위한 지원 제공, 학교 안팎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전문가 활용 방안 수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92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