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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근 (고려대학교) 심재휘 (재단법인 경기도교육연구원) 임혜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3 - 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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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가 초래한 교육격차 심화의 실태 및 배경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9년 및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고등학교 자료를사용하여 다층모형을 통해 수학 성취도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에 비해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이 실시된 2020년에 전자기기 사용 시간은 늘어났지만, 사교육 참여 시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또한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평균 수학 점수가 상위권 및 중위권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하위권에서는 급격한 하락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대도시 지역 학교에서 상위권 학생과 하위권 학생 간 평균 점수 차이가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층모형을 사용하여 2019년과 2020년 수학 척도점수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수준 분산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학생수준 분산은 증가해 코로나19 시기에 나타난 교육격차 심화가 주로 학생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유추됐다. 마지막으로 성적 분위별 성취도 격차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시기에 상위권 학생은 학업성취가 높아진 반면, 하위권 학생은학업성취가 낮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하위권 학생의 경우에도 학교수준 변수들을 통제했을 때는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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