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5 - 219 (15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6.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음악관련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n=183)으로 음악교육경험이 생활 속의 음악활동과 음악회 참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이 음악교육을 받은 기간은 평균 5.20년이었고, 음악회 참석 횟수는 3년 간 평균 2.19회를 참석하였으며,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은 2.29 시간을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음악교육을 받은 악기는 피아노로 전체 참가자 183명 중 55%에 해당하는 101명이 배워, 피아노를 통한 음악교육이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 속 음악활동은 합창이 전체 대학생들의 음악활동 중 40%이상을 차지하여 가장 일반적인 생활 속 음악활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들의 현재 생활 속에 음악활동 여부에 따른 실제 음악교육을 받은 기간을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와 대학생들은 음악교육을 받은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생활 속의 음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01, p<.05). 넷째, 음악교육경험이 많고, 기간이 길수록 실제 음악회에 참석하는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4.68, p<.05). 정리하면, 대학생들의 생활 속 음악활동을 장려하고 음악회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생들이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음악교육을 더욱 활성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