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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주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日本學(일본학) 日本學(일본학) 제55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1 - 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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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어 학습자들이 일본어 가능표현을 어떻게 습득해 가는지에 대해 밝히기 위하여 의미가 비슷한 유형의 문법항목 내에서 학습자들이 각각의 항목을 어떻게 구분하며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운용분석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규모 코퍼스 자료를 분석하여 JFL 환경의 학습자들이 가능표현을 습득함에 있어 3개의 가능형식을 레벨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사용 차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본어 가능표현의 습득은 ‘デキル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중급 이후 ‘가능동사형’과 ‘(ラ)レル형’으로 확대되어 간다. (2) ‘가능동사형’은 레벨에 따른 사용 비율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ラ)レル형’은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사용 비율이 증가한다. (3) ‘デキル형’의 경우, 학습 초기에는 「동사+こと(ガ)できる」의 형태로 주로 사용되지만 학습 중기 이후에는 「명사+(조사)+できる」의 형태로 분화된다. (4) 가능형식이 포함된 유닛은 특징적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중위군의 학습자들에게서 「가능동사형+ない」, 「(ラ)レル+ない」라고 하는 정형적 사용 경향이 일부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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