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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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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49 - 1,357 (9page)
DOI
10.34163/jkits.2021.16.6.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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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 비디오는 시청자들에게 기존의 직사각형 프레임 안에서 만들어진 비디오를 즐기는 환경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를 스토리 장면의 중심으로 설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객의 주관적인 개입이 가능하므로 감독의 스토리 연출을 통해 관객의 시선을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자유로운 시점으로 인한 이야기 전개의 연출 및 촬영 기법에 관한 연구들과 VR 플랫폼이 필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사이버 멀미의 최소화 및 몰입감을 지속시키기 위한 연출 기법에 대한 것이다. 대부분 사례 중심의 분석을 통하여 여러 가지 연출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러한 연출 기법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360도의 VR 영상에서 정보 전달을 위하여 시청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연출 기법의 효과를 탐구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360도 VR 영상을 기반으로 한 VR 캠퍼스 투어 콘텐츠를 제작하였으며, 기존 사례에서 제시한 연출 기법을 적용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하였다. 총 60명의 피실험자을 대상으로 360도 VR 영상에서 시선 연출 기법의 유무에 따라 시청자의 몰입도, 정보 기억, 공간 기억을 측정하여 그룹 간의 차이를 비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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