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1 - 159 (19page)
DOI
10.36431/JPE.13.4.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 부모학습관여, 성취목표지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한 중학교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부모학습관여, 성취목표지향, 학습몰입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91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한 긍정심리자본, 부모학습관여, 성취목표지향, 학습몰입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 희망, 자기효능감, 복원력은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부모학습관여의 하위요인 학습정보제공 및 조언, 학습방식 존중, 학습성과 압력이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성취목표지향의 하위요인 숙달접근목표, 숙달회피목표는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