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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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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한국미술사연구소)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9 - 190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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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조선 후반기 80『화엄경』 <연화장세계도>의 미술사적 위치와 그 특질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조선시대 후반기는 불교미술을 포함한 모든 문화예술 전체가 가장 한국적인 특질을 보인 시기이며, 특히 80권『화엄경』의 <연화장세계도>는 화엄학의 유행과 함께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조선 후반기 <연화장세계도>는 비로자나불의 서원과 수행으로 이룩된 비로자나불의 정토인 연화장세계에 대해 설한 내용이며, 최고의 찬술자와 화사들에 의해 다양한 문학적, 회화적 표현방법을 활용하여 여기에 담긴 함의를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셋째, 조선 후반기에 제작된 <연화장세계도>의 형식을 이 시기 불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비교 고찰한바 조선 후반기의 <연화장세계도>는 모두 『화장세계품』의 연화장세계를 모티브로 앞 시기의 양식을 계승하여 다소의 변화를 보이기도 하며, 당시 유행하던 화승들의 표현양식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조선 후반기 <연화장세계도>의 성립 근거로는 멀리 명대 행심이 편찬한 『현수제승법수』 「화장세계품」 1권과 명말에 간행된 『불조통기』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었으며, 직접적인 모본인 『화엄현담기』에 수록된 두 개의 <연화장세계도>를 통해서 조선 후반기 <연화장세계도>의 정착과정과 그 면모를 짐작할 수 있었다. 다섯째,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비로화장지도>는 19세기 말에 제작된 용문사 <화장찰해도>, 통도사 <화장찰해도>와 구성이 유사한 점으로 보아 연계성을 찾을 수 있었으며, 아울러 18세기-19세기에 이르러 <연화장세계도>가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조선 후반기는 『화엄경』 신앙을 기반으로 한 경전 제작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 사회변동이 심했던 시기로서 <연화장세계도>의 조성은 양적으로 현격히 줄었으나 사회 경제적 안정기를 맞이하여 기술이 숙련되었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조선 후반기 불화 도상의 분화와 결합, 그리고 시기적 특질을 고스란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당대의 수작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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